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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PG쯔꾸르MV 등장!! 틈틈히 하는 취미



얼마만의 포스팅이며 얼마만의 쯔꾸르 신작 발매 소식인지..

드디어 새로운 쯔꾸르 시리즈가 등장했습니다.

제 예상보다 오래 걸린것 같네요.

그리고 예상대로 이번 작품은 크로스 플랫폼에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.
Android / iOS / HTML5 / Desktop(Win/Mac) 빌드
스마트폰이나 웹에서 얼마나 빠른 로딩을 보여줄수 있을지도 기대됩니다.

기본적인 에디터의 기능은 VX로부터 시작된 형태를 그대로 가져갑니다.

특히 별로였던 맵에디터는 애석하게도 큰 변화는 없으나 조금 더 편리한 소소한 기능을 제공하네요.

타일의 사이즈나 캐릭터 리소스의 사이즈가 달라졌습니다.

스마트폰에서 플레이 하려니 당연히 마우스와 터치 인터페이스를 기본 탑재하였습니다.
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목적지까지 알아서 길을 찾아가는 AI도 추가되었습니다.

큰 변화로는 스크립트 언어가 루비 스크립트에서
자바 스크립트로 변경됐다는 것이네요.
C#이었으면 개인적으로는 더 좋았겠지만서도...

지금은 사전주문을 받고 있고 지금 주문하면 10%가 저렴합니다.

[참고 사이즈]





덧글

  • WeissBlut 2015/10/19 10:43 # 답글

    예판을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이 좀. 사실 게임제작툴 자체로서는 어느정도 다른사람들이 기능분석을 하고 스크립트가 확보됐을때 사는게 좋을것같은데 프리오더 하면 주는 리소스 DLC가 끌리네요 ㅜㅜ
  • 반스 2015/10/19 12:11 #

    저는 그냥 주문했습니다. 어차피 살거니까요? ...ㅎㅎ;;
  • 시로 2015/10/19 11:24 # 답글

    ..일본에 이걸로 만든 폰용 동인게임 기대하고 있습니....(???)
  • 반스 2015/10/19 12:12 #

    다양한 게임이 등장할것 같아요. 저도 기대중 후후후...
    게다가 안드로이드는 스토어를 통하지 않고도 개인 배포도 가능하기 때문에... 정말 좋지요.
  • Wolfwood 2015/10/19 12:25 # 답글

    윽 질러야 하나...는 외국사이트는 결재법을 모릅니..ㅇㅈㄴ
    근데 그전에 잔고는 충분하던가...흑
  • 반스 2015/10/19 13:01 #

    저는 페이팔을 사용하는데요 편리하고 좋습니다.
    어지간한 외국 사이트는 거의 다 페이팔 결제를 지원하더라구요.
  • 2015/12/23 12:26 # 삭제 답글 비공개

    비공개 덧글입니다.
  • 반스 2016/01/11 10:55 #

    얼마만에 다시 들여다 본 포스팅인지...
    다시 보니 2009년의 저는 참으로 열심히 살았던것 같네요. (...)
    포스팅을 올린 후로도 조금 더 개발되었다가 현재는 중단되었구요.
    수차례 사용하는 PC가 바뀌면서 소스는 찾을 수가 없네요.
    다시 읽어보니 너무 재밌는 게임이 될거 같아서 다시 관심이 가긴 하네요 ㅎㅎ;
  • Rucell 2016/03/06 01:59 # 삭제 답글

    반스님 블로그가 아직도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반갑네요. 20대 초중반에 젠님 홈페이지에서 넘어와서 늘 이것 저것 구경해왔는데 감회가 새롭습니다. 그렇게 구경한지 10년은 된 듯... ㅋ 직장다니면서 한동안 까먹다가 갑작스레 생각이 나서 구글링해보니 아직 홈페이지가 있네요. ^^; 젠집은 사라진 거 같고 ㅋ 종종 들리겠습니다.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~!
  • 반스 2016/03/28 18:24 #

    벌써 세월이 흐르고 흘러 10년이나 이곳이 남아있게 될 날이 올줄이야;;
    젠집은 사라졌지만 아울로그라는 회사를 설립하시고 열심히 게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.
    저도 같이 열심히 만들고 있죠 ㅎㅎ;;
    다시 찾아와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!!
  • 정술 2016/04/11 12:57 # 삭제 답글

    오랜만에 방문하여 글 적습니다. 몇개월전 게임샐러드 포스팅에 관련해 질문 드렸는데. 여전히 게임 개발툴에 난관을 겪고 있습니다.
    1.게임 샐러드 2.알만툴 [최신 mv] 3.컨스트럭트2[최근에 알게 된 것] 하지만 유니티에 비하면 세 게임 툴 모두 국내에 확실한 강의서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.

    만들려는 게임이 마리오+록맨을 합친듯한 횡스크롤 퍼즐 아케이드 게임을 목표로 기획중인데, 프로그램적 능력이 없어 리소스를 만들고 있는 것에만 만족하고 있습니다.

    혹시 위 세 툴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나 책 또는 강좌가 있을까요?

    대부분 큰 포탈 네이버 카페나/아방스/창조도시의 경우 검색을 하라고 이야기하지만, 강의 이미지가 깨지거나 일부 겉핡기 식이 대부분이나 어려움을 겪고 잇습니다.
  • 반스 2016/04/27 11:12 #

    안녕하세요. 제가 홈페이지, 블로그 관리를 잘 안하다보니 답변이 늦었습니다.
    3가지 모두 국내에서 체계적으로 배울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.
    다만 그나마 정보를 얻을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자면
    게임샐러드는 데브코리아 (http://devkorea.co.kr)에서 정보를 소량 다루고 있습니다.
    쯔꾸르시리즈는 툴은 비교적 다루기 쉽기 때문에 사용은 어렵지 않으나, 만드실려는 게임과 어울리지 않고, 액션류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사용등을 요구하게 되므로 적합치 않을 수 있습니다.
    컨스트럭트2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.
    기획중인 게임 스타일로 봐서는 스텐실(http://www.stencyl.com)도 좋을것 같습니다.
    결국엔 맨땅에 헤딩하면서 독학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방법은 없을것 같아요. ㅠ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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